1)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?
-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(Digital Transformation) 줄여서 DT, 디지털 전환이라고도 함
- 말 그대로 물질을 정보로 바꾸는 것을 뜻함
- ex) 거리에 뿌려지던 전단을 디지털화해서 배달의 민족이 등장, 종이지도를 디지털화해서 T맵이 탄생
- 디지털 혁명이라고도 불리는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
- 전통 사회 구조 전반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용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작업이 사작됨
2) 기억하자, I'm ABC
I : IoT(사물 인터넷)
M : Mobile(모바일)
A : AI(인공지능)
B : Big Data(빅데이터)
C : Cloud(클라우드)
-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던 이유는 바로 I'm ABC 기술 덕분
- 사물 인터넷의 발전과 모바일의 대중화로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쏟아짐
- 이렇게 만들어진 빅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술이 사용됨
- 빅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인공지능이 발전
- 이로인해 더욱 더 많은 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됨
- 즉, I'm ABC 덕분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
3) 기업과 DT, 이미 우리 일상 속에
- 기업들 역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업무를 전산화, 자동화하여 효율을 높이고 있음
- ex) 재택근무를 위한 화상회의 시스템이나 원격제어
-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절하게 활용해 대박 성공을 거둔 기업, 넷플릭스
- 원래 비디오 대여점으로 시작한 넷플릭스는 두 번의 변화 끝에 지금의 넷플릭스가 탄생
- 첫 번째 변화 -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집에서 온라인으로 비디오를 빌려 볼 수 있게 함
- 두 번째 변화 -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으로 전 세계 수많은 구독자가 취향 저격 알고리즘의 늪에 빠짐
- 유통산업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선구자, 스타벅스
-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부터 결제, 적립, 음료 완료 알림까지, 판매 방식 전체를 디지털화하여 변화를 주도
- 스타벅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완료되면 더이상 "고객님"이라는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될수도
4) DT, 경쟁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
-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기업에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더이상 경쟁의 문제가 아닌 생존이 걸린 문제임
- 넷플릭스와 스타벅스처럼 디지털화를 통한 경쟁력과 효율성 확보 없이는 살아남기 어려운 환경이 됨
- 하지만 국내 기업 중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곳은 아직 9.7%에 불과함
-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, 또 어떤 디지털 기술을 어떻게 도입해야 할지 막막한 기업들을 위해 삼성SDS에서는 무료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진단하고, 적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(https://mytrial.samsungsds.com/#/allSolution)
참고 : 맛있는 IT 뉴스레터, Yumm-I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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