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데이터 타입
- 프로그래밍 안에서 실수형, 정수형과 같이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식별하는 형태이다.
불린 타입 |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할 때 사용 | C : X C++ : bool Java : boolean |
문자 타입 | 문자 한 개를 저장할 때 사용 | char |
문자열 타입 | 나열된 여러 개의 문자를 저장할 때 사용 | C : char[] C++ : string Java : String |
정수 타입 | 정숫값을 저장할 때 사용 | int |
부동 소수점 타입 | 소수점을 포함하는 실숫값을 저장할 때 사용 | float, double |
2. 변수
- 저장하려는 어떤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이다.
- static 변수(=정적변수)
-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변수를 초기화하고,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까지 메모리가 유지되는 변수이다.
- 변수를 static으로 생성하면 처음 한 번만 초기화가 된다.
- 따라서 함수에 의해 변수 선언 부분이 여러 번 호출되어도 초기화하지 않는다.
3. 배열
-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집합이다.
- 반대로 다른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집합을 '구조체(struct)'라고 한다.
[C, C++ 배열 선언]
초기값 없는 경우 | int a[5]; int a[3][5]; |
초기값 있는 경우 | int a[5] = {1, 2, 3, 4, 5}; int a[3][5] = {1, 2, 3, 4, 5, 1, 2, 3, 4, 5, 1, 2, 3, 4, 5}; |
[Java 배열 선언]
초기값 없는 경우 | int []a = new int[5]; int a[] = new int[5]; int [][]a = new int[3][5]; int a[][] = new int[3][5]; |
초기값 있는 경우 | int []a = {1, 2, 3, 4, 5}; int [][]a = {{1, 2, 3, 4, 5}, {1, 2, 3, 4, 5}, {1, 2, 3, 4, 5}}; |
'~2023.02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자료형, Python 자료형 (0) | 2022.04.03 |
---|---|
아스키 코드 (0) | 2022.04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