yooniiverse
개발 블로그
yooniiverse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운영체제
    • 네트워크
    • ~2023.02
      • 외부교육
      • 대외활동
      • 스터디
      • 동아리
      • TIL
      • IT지식
      • 기타
      • 트러블 슈팅
      • 프로그래밍
      • Python
      • Java
      • JS
      • DB(SQL)
      • JSP
      • Spring
      • 기술면접
      • 자바
      • 코딩테스트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알고리즘
      • 백준 문제풀이
      • 인공지능
      • 머신러닝
      • 프로젝트
      • 안드로이드 앱개발
      • 웹개발
      • 웹 서비스
      • 웹퍼블리싱
      • Node.js 백엔드 개발
      • CS
      • 1일 1CS지식
      • 운영체제
      • 네트워크
      • 데이터베이스
      • 정보처리기사
      • 도서 리뷰
      • 개발 관련 도서
      • 기타 도서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yooniiverse

개발 블로그

~2023.02/정보처리기사

아스키 코드

2022. 4. 3. 18:26

1. 아스키 코드란?


  • 미국 ANSI에서 정보 교환용으로 표준화하였다.
  • 영문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모든 기호가 할당된 기본적인 부호체계이다.
10진수 부호 10진수 부호
0 NULL 67 C
32 ' '(Space) 68 D
48 0 97 a
49 1 98 b
65 A 99 c
66 B 100 d
  • 부호 '0'의 10진수가 48, 부호 'A'의 10진수가 65, 부호 'a'의 10진수가 97인 것을 암기해두면 그다음 부호는 순서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편리할 것이다.

 

2. 아스키 코드 예시


#include <studio.h>
void main(){
  char a;
  a = 'A' + 3;
  printf("%d %c", a, a);
}
68 D
  • 부호 'A'의 10진수 값은 65이다.
  • 65에 3을 더하면 68이 되므로 a에 68이라는 값이 저장된다.
  • a를 10진수로 출력하면 68, 문자로 출력하면 D가 된다.

'~2023.02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 자료형, Python 자료형  (0) 2022.04.03
변수와 배열  (0) 2022.04.03
    '~2023.02/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Java 자료형, Python 자료형
    • 변수와 배열
    yooniiverse
    yooniiverse

    티스토리툴바